우리는 누구나 젊고 빛나는 피부를 꿈꿉니다. 하지만 고가의 스킨케어 제품을 구입하거나 값비싼 미용 시술에 선뜻 지출을 결정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만약 우리가 피부 개선을 위해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가까이에 있다면? 바로 장 보러 갔을 때 내가 무엇을 담는지 조금 더 신경쓰는 것입니다. 식단은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부와 장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관계를 ‘장-피부 축’이라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봅니다. 비용은 줄이고 건강한 피부를 갖고 싶다면 냉장고를 한번 점검해 보고, 이 음식들부터 카트에 담아보는 건 어떨까요.
⇒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고등어, 청어 등 다양한 생선 제품이 포함됩니다. Healthline에 따르면, 이러한 음식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며, 이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 지방산은 피부의 유분 생산을 조절하여 피부를 촉촉하고 두껍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분을 균형 있게 유지하고 염증을 줄여 여드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은 피부가 태양의 자외선(UV)으로부터 덜 민감해지도록 돕습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자연의 레티놀’이라고도 불립니다. 피부에 있어 이 비타민은 잔주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잡티를 치유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은 피부를 탄력 있고 부드럽고 지지해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에서 발견되는 다른 중요한 영양소에는 피부 건강을 촉진하는 아연과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주름과 건조를 예방하는 루테인이라는 카로티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의 수분을 잠그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아보카도
WebMD에 따르면 아보카도는 비타민 C와 E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두 가지 모두 피부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과일은 또한 지아잔틴과 루테인이 풍부한데, 2016년 연구에 따르면 이는 피부 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점 외에도 (그리고 맛있는 것 외에도) 아보카도는 단일불포화 지방(좋은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 A, D, E, K와 같은 필수 비타민을 체내에서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호두
영국에서 약 240만 명의 성인이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는 식품 기준 기관의 보고에 따라, 모든 사람이 호두의 피부에 좋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피부 건강이 우선이라면 호두가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호두의 특성 중 일부는 비타민 B5와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밝게 하고, 다크 스팟을 줄이며, 모공을 조이는 데 도움을 주고, 오메가-3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WebMD는 아몬드, 땅콩, 헤이즐넛도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피부 노화의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고구마
건강 증진 자선 단체인 Live Life Get Active는 고구마가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고 밝혔습니다. 고구마는 피부를 태양으로부터 보호하고, 일광 화상은 물론 주름과 건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매체는 또한 고구마가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이라고 언급하며, 이 비타민이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서 불가피하게 생기는 귀찮은 주름을 줄이는 마법 같은 성분입니다.
⇒ 해바라기 씨앗
전해바라기 씨앗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의 자연적인 오일 장벽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로 인해 피부가 탄력 있고 젊어 보이게 유지됩니다. 또한, 해바라기 씨앗은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리놀렌산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해바라기 씨앗은 비타민 E와 아연도 풍부합니다. 비타민 E는 피부를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아연은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다크 초콜릿
항산화제가 풍부한 코코아 가루를 6주에서 12주 동안 섭취하면, ‘피부가 더 두껍고, 더 촉촉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피부가 덜 거칠고 비늘처럼 일어나지 않으며,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더 많은 영양분이 피부로 전달된다고 합니다. 더욱이, 2014년 연구에서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다크 초콜릿 20g을 매일 섭취하면, 항산화제가 적은 초콜릿에 비해 피부가 자외선(UV) 방사선에 두 배 더 잘 견딘다고 보고했습니다.
⇒ 녹차
녹차는 피부 자극, 피부 붉어짐,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효과는 바로 카테킨이라는 강력한 화합물 덕분인데, 이 화합물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피부의 수분, 거침, 두께,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정리=여성자신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