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April 17, 2025
HomeLiving“한국 현대한의학의 세계화 교두보 될 것”

“한국 현대한의학의 세계화 교두보 될 것”

피트니스 한의원 박호연 원장

< Biz & People >

Q 안녕하세요 원장님,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릴게요. 

A : 네 안녕하세요. 피트니스 한의원 대표원장 박호연입니다. 저는 2012년도 한국 서울대입구에 피트니스 한의원을 개원하여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고 2023년 밴쿠버 버나비에 부원을 개설하여 2곳에서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한방생활의학 박사 수료, 스페인 NUMSS에서 오스테오파시 박사, 건양대 운동처방학 석사, 캐나다 NAO 오스테오파시 디플로마 과정을 했습니다. 한국보건산업 진흥원 해외진출 전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Park

Q 한의대를 거쳐 운동처방학 그리고 Osteopathy를 공부하게 되신 과정을 듣고 싶습니다. 

A : 운동처방학과 오스테오파시를 공부하게 된 계기는 추나와 재활치료에 대한 관심이었습니다. 제가 02학번인데 미국에서 카이로프락틱을 공부한 원장님들이 추나치료라는 이름으로 한의학에 추나치료가 접목되던 시점이었습니다. 추나, 도수치료, 카이로프락틱, 오스테오파시와 같은 수기치료가 통증치료에서 주목받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오스테오파시는 아탈구나 뼈를 맞춘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순환을 강조하고 두개천골요법이나 내장기도수치료와 같이 근골격계를 넘어서 치료한다는 점에서 한의학과 접점을 많이 갖고있기 때문에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기치료와 함께 운동치료는 재활, 통증치료에서 중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통증치료에서 무조건적인 안정을 추천했다면 최신지견은 환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정 근육을 강화하고 풀어주는 개념이 아니라 변형된 움직임을 찾아서 수정해주고 재학습을 신경이 발달되는 단계에 따라 처방해주는 프라하 학파의 운동방법론을 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한국에서 캐나다로 진출하게 되셨는지, 여러움은 없으셨는지 궁금합니다. 

A : 자녀를 가진 부모님들이 그렇듯이 저도 두아이의 아빠로서 아이들을 고려한 것이 컸던 것 같습니다. 다만 2015년부터 한국에서는 의료기관해외진출 신고제가 시작되면서 1인1개소 법을 넘어서 의원, 병원의 해외진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매년 경연을 통해 선발된 의료기관의 해외진출을 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진출을 보조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 양방,치과의 경우 의원, 병원급 진출과 지원이 있었지만 한방은 병원급이 아닌 의원급 진출 사례가 없었습니다. 한의학은 다른 양방, 치과에 비해서 각나라에서 면허 대응이 쉽고 의료기기나 법적규제가 심한 약물 도움없이도 환자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해외진출에서 굉장히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K드라마 한류 등의 영향으로 전세계적으로 한국 전통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한국의 양방병원이 해외 진출할때도 한방병원이나 한방진료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의원 최초로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관 해외진출사업에 선정되고 경쟁에 우승하여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2023년 24년 연속으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GHKOL 의료기관 해외진출사업 전문컨설턴트로 위촉되어서 다른 의료기관의 해외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Q 피트니스 한의원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운동치료가 진행되는 것인가요.

A : 한국에서는 서울대입구역에서 피트니스 한의원이란 같은 이름으로 2012년부터 운동치료를 전문으로 진료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sfma,fms와 같은 움직임 진단 평가 후 추나치료후 프라하 학파의 신경발달학적 관점에서 운동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캐나다 처럼 따로 키네시올로지스트 자격이 없지만 과거 생체1급이 운동처방사였고 지금은 건강운동관리사는 자격이 있습니다. 저는 의사, 한의사 최초로 한국에서 구운동처방사, 건강운동관리사를 취득했고 지금도 건강운동관리사 병원 임상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한국에서 운동치료라고 하면 도수치료나 실비때문에 잘알려져 있지만 제가 운동치료를 처음 표방할때는 다소 생소했습니다. 아직도 운동치료라고 하면 특정 근육을 이완하고 강화하는것으로 생각하지만 신경이 발달되는 단계 따른 운동처방론과 움직임에 대한 동적진단평가는 한국에서는 계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캐나다는 스탓필라테스나 맥길 등 운동치료의 대가들이 있고 멀티클리닉이 많아 운동치료에 대한 환자분들의 인식이 한국보다 좋을 것을 기대하고 캐나다에 온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스탭을 뽑고 교육을 하는것은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오히려 한국보다 필라테스를 많이 하지만 움직임 진단과 프라하 학파 신경발달학적 운동처방에 대해서는 다소 생소한 부분이 있어서 캐나다에서는 전통적인 한방치료에 좀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소아 성장과 추나 치료를 접목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 소아 성장의 경우 과거에는 신비로운 혈자리 자극이나 한약만 복용하면 키가 큰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한국 한방 성장클리닉은 초음파 진단이 합법화되면서 방사선때문에 자주 측정하기 힘든 엑스레이 RUS검사에서 초음파 RUF검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에있는 뼈만 보지 않고 손목의 요골,척골은 물론 대퇴골의 성장판을 함께 측정하고 있습니다. 유전키와 골연령을 계산하고, 현재상태에서 근육량, 지방량, 수분량 등 체성분을 정말하게 검사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방식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성장주사를 갖고와서 맞고있는 친구들도 상담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한약 역시 앞서 말한 해외진출사업과 함께 한국 식약처에서 최초로 인정한 키성장 인증 물질이 있습니다. HT042라고 하여 황기, 속단, 가시오가피를 배합한 성분입니다. 이 ht042 성분을 복용한 저성장 아이들은 통계상 비교군에 비해 유의성있는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 운동처방이 있지만 특정 움직임의 제한이나 아이가 나이가 들면서 없어져야 하는 반사들이 남아 있으면 성장에 방해가 되고 체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움직임을 평가하고 좌우에 차이가 있거나 움직임이 제한된 부분이 있다면 이부분을 추나로 교정하고 신경이 발달되는 단계에 따른 운동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스웨댄 brmt 운동치료가 있습니다. 특정 반사가 남아있는 경우 운동, 추나, 수기치료로 중재하여 남아있는 반사를 교정하는 방법론입니다. 일본의 kaatsu 운동의 경우 혈류를 제한하여 성장호르몬을 급격히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운동방법론을 책이나 논문으로만 배우지 않고 직접 자격증과정을 수료하고 사사받아 한국에서 오랫동안 적용해왔고 이런 방법을 사용하여 성장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특히 체중 감량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 개원 이후 다이어트로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전문한의원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다이어트는 저희가 해외진출을 장려하는 여러 한국 한벙네트워크 중 일부분입니다. 추나, 성장, 소아, 전립선, 난임 등 각 진료과목에 검증되고 유명한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굳이 다이어트를 먼저 시작하는것은 다이어트는 10명의 환자를 보면 9명 이상이 무조건 성공하고 그 결과가 주변에 알려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민자 신분에 개원 초반이기 때문에 큰효과보다는 부작용이 없는 것이 중요한데 저희 프로그램의 다이어트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저희약만 특별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약보다는 다이어트의 효과와 안정성은 관리에 있습니다. 저희는 첫 내원시 간기능 검사를 진행하고 감량 이후에 간수치가 좋아지고 문제없는 것을 보며드리며 프로그램 진행 전에 3일간은 약을 단계별로 복용하고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처방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최소화 합니다. 또한 매주 보면서 체성분을 측정하고 진단 평가를 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몸에 불편감이 발생하면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상태에 맞는 솔루션을 드리고 있습니다. 비만은 who가 지정한 질환으로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매주 내원해서 처방과 치료를 받으면 3달이면 15~20% 체중을 지방위주로 감량할 수 있지만, 질병이 재발되는것 처럼 세트포인트라는 체중조절점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재발되게 됩니다. 저희 프로그램의 가장 큰 차이는 감량 이후 10개월간은 무료로 한달에 한번씩 인바디체크를 해드리고 유지관리를 해서 체중조절점을 만들어드린다는점 입니다. 꼭 저희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감량에 성공한 이후 최소 1년은 1-2키로 오를 생각을 하지말고 체중을 유지해야합니다. 아니면 어떤 다이어트던 100% 요요가 오게 됩니다.

Q 캐나다에서 진료하시면서 특별히 보람을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A : 한국은 건강검진이나 검사가 쉽게 이루어지지만 캐나다는 환자분들이 고혈압인지 당뇨인지 기본적인 혈압, 체성분, 소변, 혈액검사를 못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런 부분에서 환자분들이 몰랐던 대사질환이나 질병을 찾아서 알려드리고, 특히 다이어트의 경우 미용이 아니라 고혈압, 대사질환, 갑상선, 부인과질환, 무릎 발목등 체중에 따른 만성 문제 등이 해결되는경우를 볼때 캐나다에서 임상을 하는 것에 조금 더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A : 한국 현대한의학과 중의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현대 진단기기의 적극적인 사용, 튜이나와 다른 카이로프락틱 오스테오파시 정형도수치료와 맥을 같이하는 추나수기치료, 다양한 알약, 정제, 연조엑스와 같은 한약 제형이 있다고 봅니다. k한류,문화와 함께 한의학은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한의원중에 최초로 해외진출 신고를 하고 복지부 지원 및 우수선정이 된 만큼 책임감을 갖고 해외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진출한 이후 3개 정도의 한의원이 한국에서 더 진출할 것이고 양방의원이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 물리치사학과, 간호학과의 북미진출 역시 함께 하고 있습니다. 25년에는 한국 한의원의 필리핀진출을 컨설팅하고 개원을 앞두고 있습니다. 캐나다 밴쿠버를 넘어 북미에 한국 현대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 의사,한의사,간호사,물리치료사 등 의료 비즈니스가 진출하는 교두보 역활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미니 인터뷰]

– 피트니스 한의원 우정은 원장 

” 공감으로 심신을 치료해 드리고 싶습니다 ” 

JungEun

반갑습니다, 여자 선생님이 계시다고 해서 만나뵙고 싶었어요. 

네 안녕하세요. 피트니스 한의원에 합류해 다양한 환자분들의 건강과 마음을 치유해 드릴 수 있게 되어 즐거운 사명감을 갖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밴쿠버에 이민 와서 한의학을 공부하셨다고 들었어요.

어린 시절부터 관심이 있었던 분야인데, 이민 후 세 자녀를 양육하며 도전해 Vancouver Career College에서 결국 공부를 마쳤습니다. 어려움도 많았지만 가족들의 도움도 컸고 그만큼 보람도 많이 느낍니다.

아이 셋 양육에 공부라니요. 대단하다는 말은 너무 식상한가요. 

(웃음)저도 도전할 마음을 먹기가 쉽지 않았어요. 많은 엄마이자 주부들이 공감하실 거에요. 가족을 위한 시간들로 분주히 하루하루를 살아가다가 문득 아, 나도 나를 위한 공부든 일이든 도전해보고 싶은데, 할 수 있을까. 저는 그런 분들에게 그래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조금이라도 드릴 수 있다면 흐믓할 것 같아요. 3년이란 시간이 참 힘들었지만 결국 해냈고 지금 이렇게 환자분들과 만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자격을 갖고 나니 정말 행복합니다.

특히 여성 환자분들이 많이 도움을 청하실 듯 해요. 

네, 가장 많은 환자분들이 건강을 위해 체중 감량을 원하시는 40, 50대 여성 분들이세요. 다이어트는 미용 효과 뿐 아니라 고혈압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 질환을 방지하게 되니 신체적으로 건강을 되찾아 가는 과정에서 정신적으로 더 밝고 활기찬 모습을 찾으시는 모습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평상시에도 1;1로 환자를 라이프 코칭해 건강 개선이 어려운 상황을 함께 고쳐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특히 여성질환과 갱년기 증상을 가진 환자들에게도 대사증후군과 호르몬 밸런스 등 문제에 대해 의학적 지식뿐 아니라 공감의 마음을 나누어 드리며 돕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한방의학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심신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들을 널리 알려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성자신 편집팀

 

POPULAR ARTICLES
- Advertisment -

Latest News

Most Read

“ 누군가의 삶을 더 빛나게 해줄 수 있다는 보람과 사명감이 저의 행복입니다. ” DZ Hair Salon 박은정 원장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 직업이란 단순히 생계를 위한 활동을 넘어 개인의 정체성과 자기 실현을 위한 기반이기도 하다. 어린시절부터  꿈꿔왔던 '장래 희망'을 목표하는 삶을 살 수...

“한국의 맛과 따뜻한 정서를 널리 알리겠습니다.” Secret Garden 이은대 이정화 대표

지난 달, 실력 뿐 아니라 정성과 친절함으로 인정받고 있는 '힐링 약국'의 약사 남매를 인터뷰 하던 중 그들의 선하고 바른 성품에 반해 사심 가득 담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