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23, 2024
HomeColumnCDCP가 지원하지 않는 치료들

CDCP가 지원하지 않는 치료들

컬럼니스트 : 서울치과 강주성원장

1. 임플란트 또는 임플란트와 관련된 치료
CDCP는 임플란트와 관련된 어떠한 치료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임플란트 수술자체 뿐 만 아니라, 임플란트에 크라운을 하거나,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CDCP 보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윗턱/아랫턱 중 어느 한쪽에 임플란트가 있는 경우 해당하는 곳에는 틀니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2. 심미를 목적으로 한 치료
이 사이가 벌어지거나, 삐뚤어졌거나 변색이 되었거나 하는 등의 심미적인 문제에 관한 치료를 받고자 하는 경우 CDCP는 어떠한 치료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3. 브릿지
치아가 빠졌을 경우에 빠진 치아의 인접치아를 깎아서 여러 개의 치아를 걸어서 씌우는 브릿지의 경우도 CDCP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아가 빠진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옵션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 앞니가 빠진 경우에는 CDCP에서 부분틀니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틀니를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여건이 허락하는 한 임플란트나 브릿지 등의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가 빠진 경우라도 첫번째 큰 어금니와 두번째 큰 어금니가 동시에 빠진 경우에만 틀니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앞니가 아닌 작은 어금니 또는 큰 어금니가 하나만 빠진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CDCP를 통해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거나 브릿지를 해야 합니다. 빠진 치아를 방치하는 것은 수많은 문제들을 야기하므로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치료를 미루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4. 크라운
많은 분들이 크라운은 CDCP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크라운은 CDCP에서 정한 여러가지 조건이 만족되는 경우에만 지원되므로, 크라운 치료가 필요하더라도 모두 지원대상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크라운이 지원되는 기준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Filling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광범위한 문제가 있어야 하며, 동시에 치료를 받으면 충분히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지원이 됩니다.
또한 잇몸이 안 좋거나 잇몸뼈가 많이 내려간 경우, 치아가 너무 많이 상해서 적절하게 치아를 씌울 수 없는 경우,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등에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단순하게 치아에 심각하지 않은 균열이 있거나, 치아 일부가 깨져 나갔거나, 단순 마모 등으로 치아가 민감한 상태라도 크라운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심미적인 이유로 크라운이 필요한 경우도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크라운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진행해야 하며, 지원여부의 결정권이 있는 정부 또는 보험회사의 결정을 기다려 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아직은 제도의 시행 초기라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RELATED ARTICLES
- Advertisment -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