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신 – 해냄 출판사

이번 주에는 읽어볼 만한 인기 도서로 정혜신 심리상담가의 ‘당신이 옳다’를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최근 후속작 ‘변함없는 자리에서의 대화’로 심리치유 시리즈를 이어갈 만큼 주로 40대 여성에게 가장 인기있는 심리학 서적 중 하나인 ‘당신이 옳다’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자 심리상담가인 정혜신 작가의 작품으로, 대중의 심리 치유와 마음의 평화를 찾는 데 도움을 주고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만성적인 ‘관계’의 기근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에게 결정적 지지와 다정한 위로를 건네고자 합니다. 그녀는 책을 통해 이렇게 말합니다. “대개의 사람들은 ‘나는 왜 이러고 있나, 도대체 매번’이라는 이런식의 자기 분열적인 사고를 습관적으로 한다. 가장 절박하고 힘이 부치는 순간에 사람에게 필요한 건 ‘네가 그랬다면 뭔가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너는 옳다’ 라는 자기 존재에 대한 수용이다. 이 존재에 대한 수용을 건너뛴 객관적인 도움이나 조언은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에게 요리를 해주는 것처럼 불필요하고 무의한 일이다.”
이처럼 공감에 대한 중요성을 주장하는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심리적 CPR’은 복잡한 이론에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나를 돌보고 치유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치유법이라고 합니다.
나의 의지와 무관하게 크고 작은 일에 흔들리곤 하는 우리의 삶 속에서, 잠시의 휴식으로 안정적인 일상을 유지할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당신이 옳다’ 이 책은 스스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감 행동지침서라고 하니 한번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봐도 좋을 듯 합니다.
여성자신 편집팀
참고 : 교보문고 주간 베스트